문화/예술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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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비엔날레 30주년 기념 전시, 이탈리아 베니스서 열려광주비엔날레 창설 30주년 기념 마당-우리가 되는 곳(Madang-Where We Become Us)’ 전시가 4월18일부터 11월24일까지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다. 18일 개막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과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를 비롯해 국내외 미술계 인사와 언론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시는 역대 광주비엔날레를 돌아볼 수 있는 자료와, 소장품, 참여작가 목록, 홍보물 등 을 소개하는 총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두 번째 섹션에서는 제1회 광주비엔날레 출품작 백남준의 ‘고인돌’(1995)과 크초(Kcho)의 ‘잊어버리기 위하여’(1995)를 비롯 광주비엔날레가 지향하는 가치를 작품으로 만날 수 있어 의미가 깊다. 베니스비엔날레 ‘병행전시’(Collateral Event) 30개 중 하나로 선정된 이번 전시는 광주비엔날레의 창설 정신인 ‘민주·인권·평화’라는 화두를 인류공동체와 깊게 나누고 함께 공감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막식에 이어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예고편 격인 ‘비디오 에세이 영상’이 최초로 공개돼 기대감을 높였다. ‘비디오 에세이’는 니콜라 부리오 예술감독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감독을 맡았다. 광주비엔날레 참여작가들의 작품 이미지와 비디오클립, 판소리 공연 등 동서양을 아우르는 예술 작품과 예술가들의 모습 등을 담아 전시의 시대적 의의를 강조하는 등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비엔날레는 5·18을 계기로 폭발한 민주화 열망이 민중미술의 에너지로 이어지면서 시작된 행사”라며 “광주비엔날레 30년을 알리는 것은 5·18과 광주정신, 광주의 맛·멋·의를 알리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베니스비엔날레가 열리는 베니스에서 광주비엔날레를 만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고, 광주를 키우는 일이다”며 “아카이브 전시와 함께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성공 개최를 통해 광주가 국제 시각미술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9월 7일 개막하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는 니콜라 부리오 예술감독이 선임하여 판소리를 매개로 소리와 공간이 함께하는 오페라적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비엔날레전시관과 함께 광주의 예술명소로 손꼽히는 양림동 일대까지 외부 전시장으로 연결, 주제전시를 통해 관객과 작가, 기획자가 함께 접촉하고 교감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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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찾는 외국인 관광 교통수단 이지(EG)투어버스’. 16일부터 운행 시작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16일부터 경기도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지(EG)투어버스’ 운행을 시작한다. 이지(EG)투어버스는 즐거운(Enjoy) 탐험, 쉬운(Easy)경기도 여행이라는 뜻으로 DMZ체험을 테마로 하는 파주 노선, 수원 화성과 한국민속촌, 수원 남문시장을 경유하는 수원 노선등 총 7개 노선으로 운영한다.모든 노선은 서울 홍대입구 등에서 출발해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는, 일일 투어로 운영된다. 이용 요금은 성인 기준 최소 5만 5천 원에서 최대 12만 원이다. 정기노선의 경우 최근 관광 트렌드에 맞춰 야간관광과 먹거리, 체험형 요소를 강화하였고, 비정기 노선은 지역축제 등 시즌별로 특화된 콘텐츠를 반영했다. 박양덕 경기도 관광산업과장은 “경기도는 지역별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넘치는 매력적인 여행지이다. 이지(EG)투어버스를 통해, 경기도의 관광경쟁력을 강화하고 올 한해 경기도 외래관광객 4백만 명 유치를 목표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이지(EG)투어버스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서울에서 출발해 경기도 주요 관광명소를 오가는 노선으로 지난 2017년 첫 운행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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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선의 기원을 담아 궁평항서 풍어제 지내화성시 서신면 궁평항에서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개최된 ‘제11회 화성시 궁평항 풍어제’가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궁평항 풍어제는 어업인의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화성시와 궁평항풍어제추진위원회, 궁평항풍어제보존회가 함께 진행하는 행사이다. 개별로 진행해 오던 뱃고사와 풍어제를 통합하여 서해안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3일, 첫날 행사에는 굿의 시작을 알리며 봉죽세우기, 장승제, 도당서낭맞이, 세경돌기 등이 펼쳐졌다. 둘째 날인 14일에는 나쁜 액을 바다로 띄워 보내는 뗏배 나가기, 복과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칠성거리와 복떡 나누기, 질병 근심 액운을 걷어내는 영정거리, 작두거리, 뒷전거리 등의 볼거리가 제공됐다. 이밖에도 김·키조개·새꼬막 등 관내 수산물 홍보캠페인, 달고나 만들기, 소원지 쓰기,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민속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어모았다. 한편, 개막식에 참석한 정명근 화성시장은 “궁평항 풍어제는 선단과 어촌계, 수산물센터를 아우르며 현대 어업으로의 확장적 의미까지 모두 담아낸 어촌 전통문화로 평가받고 있다”며 “전통문화 행사를 지속하여 소득 증대와 지역문화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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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담엔터테인먼트, 뮤지컬<아킬라> 월드투어 나선다.예담엔터테인먼트, 뮤지컬 < 아킬라 > 월드투어 - 대한민국은 좁다. 세계무대로....go! go! go! 2000년대 후반부터 K-드라마를 필두로 시작된 K-콘텐츠의 열기는 여전히 글로벌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23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K-콘텐츠 경험 후 인식변화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60.3%가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긍정’으로 바뀌었다고 답했으며, 부정적으로 바뀌었다는 인식은 4.9%에 그쳤다. K-콘텐츠로 높아진 긍정 이미지는 식품, 가전제품 등 연관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응답자 중 57.1%는 K-콘텐츠 경험이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응답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일지라도 한국산이면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37.2%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K-콘텐츠가 연관 산업에까지 미치는 영향력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오징어 게임, 기생충 이후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대한민국 창작 뮤지컬 <아킬라>가 유럽무대를 시작으로 월드투어 일정을 계획하고 있어 관심을 증폭시킨다. 뮤지컬 <아킬라>는 두 남녀의 절절한 사랑을 담은 창작극으로, 씨엘홀딩스 고건일 의장이 투자와 총괄프로듀서를 담당하고, 작곡가 겸 음반제작자로 활동 하고 있는 송시현 (아킬라 컴퍼니 대표)감독이 연출을 맡는다. 2024년 10월부터 독일 무대를 시작으로 아일랜드, 벨기에, 크로아티아, 에티오피아,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일본을 순회하고 한국에서의 공연을 마지막으로 일단락 짓게 된다. 그야말로 유럽과 아프리카, 동남아,동북아를 아우르는 대규모 투어무대이다. 이번 월드투어는 크게 ‘세계평화’ ‘환경보호’ ‘아프리카 식량지원 호소’라는 3가지 큰 주제를 가지고, 뮤지컬 외에도 사진전시, 행위예술 등의 콘텐츠와 함께 세계무대를 누빈다는 계획이다. 뮤지컬 <아킬라>는 공연 내내 대사가 ‘아킬라’와 ‘킬라’두 마디 뿐이다. ‘인류사에 있어 언어보다 음악이 먼저였다’는 문장을 모티브로 한 이 작품은 등장인물이 사랑의 감정일 때는 ‘아킬라’, 화가 났을때나 죽음을 표현할 때는 ‘킬라’로 소통한다는 설정의 작품이다. 송시현 감독은“국가별 언어적 한계를 전 세계 공통언어인 음악과 몸짓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글로벌 무대에서도 충분히 어필이 가능하다”라며 단 두마디로도 음정의 위치와 리듬에 따라 서로의 감정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또한“언어 말고도 소통할 수 있는 또 다른 매개체가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었다. 뮤지컬을 감상하는 모든 이들이, 인류의 평화를 위해 한 걸음 나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매 작품마다 시대성과 사회문제를 반영하려고 애쓰는 그의 노력이 느껴진다. 그는 2024년 새해가 시작됨과 동시에 베트남VTC 한국방송베스트인코리아와 베트남 국립음대가 공동 주최하는 문화 교류 행사에 출연한 바 있다. 한편, 뮤지컬 <아킬라> 월드투어를 총괄 프로듀싱하고 있는 씨엘홀딩스 고건일 의장은“국경을 넘어, 언어의 장벽 없이 누구나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넌버벌 형식의 K-콘텐츠를 구상해왔다. 송시현 감독의 뮤지컬 <아킬라>를 보는 순간 이거다! 싶었다. 대사량은 적지만, 아름다운 멜로디와 배우들의 몸짓만으로도 공감을 자아내는 작품이다. 메시지 전달력이 충분하다고 본다. 다만, 2009년에 초연이 된 작품이라, 시대의 흐름에 맞게 각색작업이 필요하다. 시간이 걸리는 일이지만, 오히려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시간을 갖고 세세하게 살피게 되니 작품의 완성도는 높아지고, 월드투어 무대도 훨씬 더 확장되었다. 전화위복이 된 셈이다. 이제야말로 완벽한 준비가 되었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한, 이번 월드투어를 기점으로, 보다 획기적이고 유니크한 콘텐츠를 준비하여 국제문화교류 차원에서 한국문화를 알리고 이해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가오는 가을, 씨엘홀딩스 고건일 의장과 송시현 감독의 야심찬 시도가 전세계 한류팬들의 심장을 얼마나 흔들어 놓을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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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을 영화, 드라마 촬영 핫플’로 만든다경상북도가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화제작 드라마 ‘악귀’, 예능 ‘나는 솔로 16기 편’ 등이 안동에서 촬영했고, 배우 박은빈 주연의 ‘무인도의 디바(상주)’, KBS 대하사극 ‘고려거란전쟁(문경)’ 등 약 100여 편 이상의 영화, 드라마 등이 경북에서 주로 촬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경상북도는 문경과 상주, 안동을 중심으로‘영상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영상 촬영지로서 인기를 이어가고 인력양성, 민자유치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으로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영상을 촬영한 후 편집 작업(음향, 더빙, 특수효과 등)까지 가능한 후반작업 시설도 조성해 지역에서 촬영과 제작, 편집이 가능한 원스톱 제작 환경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이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이 급성장*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영상 제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영화, 드라마에 대한 투자 확대**에 대한 선도적 대응 조치다.* (OTT 이용률) 2016년 35% → 2022년 72%(2022 방송매체이용 행태조사 결과)** (넷플릭스) 향후 4년간 K-콘텐츠에 25억 달러 투자 발표(2023. 4월, 윤 대통령 방미 시)먼저, 국내를 대표하는 사극 촬영지인 문경새재 등 3개 야외 세트장을 재단장한다. 시멘트 공장이었던 쌍용양회 부지를 리모델링해 현재 500평 규모 실내 스튜디오 외에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촬영이 가능한 버추얼 스튜디오*를 구축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이 미디어 신산업 인프라를 활용하도록 유인할 계획이다.* LED월에 가상배경이 실시간 구현되어, 촬영과 동시에 특수효과가 반영되는 촬영장업계의 대형 스튜디오 선호 추세를 반영해 상주 경천대 관광단지 인근 부지에는 1천 평 규모의 대형 실내 스튜디오와 크로마키*형 야외 스튜디오 등 다양한 인프라를 만든다.조성 예정인 리조트 시설과 연계해 배우와 제작자, 관광객들이 머무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Chroma Key : 화면 합성 등의 특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이용하는 배경촬영장 안전을 위해 민간과 함께 이동형 의무실도 지원한다. 시군 보건소, 소방서, 민간 이송업체 등과 협력하여 간호사, 앰뷸런스 등을 상주시키고 촬영장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이송 가능한 안전보건 시스템을 수립한다.안동대학교 등 영상 관련 학과와 연계해 영상 아카데미 과정을 개설하고 현장형 전문인력을 양성으로 영상산업 분야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올해부터 경북에 촬영을 오는 제작사에 대해 최대 7천만 원까지 지원을 확대하고, 도내 이색 촬영지를 지속 발굴하여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등 우수 작품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2023년) 영화, 드라마 대상 최대 4천만 원 → (2024년) 영화, 드라마, 예능, 다큐 대상 최대 7천만 원장기적으로는 지역에서 촬영된 인기 작품의 테마 거리 및 출연 배우 핸드 프린팅, 로드샵 등을 조성해 K-영상에 매료된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도 힘쓴다.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지역에서 한 작품이 촬영될 경우 제작비의 10%가 지역에서 소비될 정도로 부가가치와 고용 효과가 건설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내 영상 제작 인프라와 인력의 81%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경상북도가 영상산업의 중심이 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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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시현 뮤지컬감독, 베트남 평정한다!2024년 새해가 시작됨과 동시에 베트남VTC 한국방송베스트인코리아와 베트남 국립음대가 공동 주최하는 특별한 문화 교류 행사 <You, Me, We & Us 콘서트>가 베트남 국립음악대학교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베트남 국립음대 교수 50여명과 한국의 예술가(송시현, 류석훈, 권혜리)들이 함께 펼치는 이번 콘서트는 1월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수많은 히트곡을 제작한 작곡가겸 가수, 뮤지컬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송시현감독이 출연한다는 소식은 베트남 관객들의 기대감을 한층 더높인다. 서정적인 노랫말과 감성적인 멜로디로 팬심을 사로잡아온 송시현 감독은 음반 프로듀서, 음반 제작자로 활동하면서 영화음악, 뮤지컬음악 분야로 관심분야를 넓혀왔다. 그 후 창작뮤지컬 ‘아킬라’‘청년 장준하’등을 통해 뮤지컬 연출가로 변신했고, 그의 본격적인 뮤지컬 인생이 시작되었다. 오랜 시간 동안 대중예술 계통에 몸담고 있으면서 그는 끊임없이 본인의 작업에 대한 의미를 되새김질 하고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목소리를 담아 내는 건 제 의무라고 생각해요. 음악가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당연한 역할을 해야 하니까요. 단순히 즐거움을 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그 시대의 역사성을 재조명해볼 수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라고 말한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K팝의 춤과 K드라마의 매력에 빠져 있는 베트남의 한류팬들을 위해 ‘도깨비’ ‘태양의 후예’ ‘해를 품은 달’ 등 해외 팬들에게도 잘 알려진 드라마 OST 위주의 곡을 웅장한 오케스트라 선율과 함께 선보이게 된다. 한편 이번 <You, Me, We & Us 콘서트>의 수익금은 고산지대 아이들을 위한 악기 기부 등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 아동들을 위한 후원금으로 쓰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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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시, 독립운동가 얼굴을 찾기 프로젝트안성3.1운동기념관에서는 2024년 신규 프로젝트로 ‘안성 독립운동가 얼굴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안성3.1운동기념관은 ‘독립운동가분들의 공적과 함께 인물사진 자료를 확보하여, 자랑스러운 독립운동가의 모습을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밝혀진 독립운동가 328명중 218명은 일제강점기때의 ‘수형인명부’에서 발췌된 사진만 전해지고 있어 정확한 사진자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념관은 제공받은 자료를 정리하여 안성3.1운동기념관 아카이브 및 상설 전시실 인터렉티브를 통해서 시민들에게 알리고, 기념관에 대한 인지도를 넓히기 위해 소장품과 관련된 다양한 학술행사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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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 2023 송년제야제 열어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지난 1년을 갈무리하고 시민들이 한 데 어울려 즐기며 새 꿈과 소원 성취를 기원하는 ‘2023 화성시 송년제야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정조효공원에서 열린 1부 제야콘서트에서는 댄스팀 유제이크루, 팝페라그룹 원스, 국악그룹 화음, 벨칸토 발성 동호회 합창 등 관내 예술단체의 공연을 비롯해 육중완 밴드, 가수 린(LYn) 등 대중가수의 공연이 진행돼 시민들에 즐거움을 선사했다. 또한, 신년 소망메시지 쓰기, 신년 운세풀이 타로체험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돼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새해를 기다리며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즐길거리도 제공됐다. 2부 행사로는 용주사에서 2024년을 맞이해 100만 화성시민의 축원과 새해 소망 성취를 기원하는 새해맞이 타종식이 진행됐다. 타종에는 28인의 △100만 화성의 주역 △화성을 빛낸 사람들 △화성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이 참여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100만 화성시민과 함께 시작하는 뜻깊은 새해를 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맞이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화성시민 모두의 희망이 이뤄질 수 있는 시정을 펼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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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 동양초 방과후 수업 '창의융합예술' 전시회 열어<아이(I)를 담다>라는 주제로 12월 16일 부터 22일까지 경기도 수원에 소재한 예술공간 <아름>에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동양초등학교 창의융합예술 방과후 수업에 참여한 아이들이 이번 작품전시의 작가들이다. 갤러리 이곳 저곳에 아이들의 손떼 묻은 작품들이 앙증맞게 걸려있고, 그 사이에서 아이들은 쉴새없이 재잘거리며 뛰어다니고 있었다. 이번 전시를 총괄 기획한 김상래 강사는 "매 수업시간이 끝나고 나면 아이들의 작품을 제 개인 SNS에 업로드 하곤 하는데, 예술공간 <아름>의 관장님께서 아이들의 작품을 보고 연락을 하셨어요. 작품 하나하나마다 독특한 매력이 있고, 아이들의 작품이라고 여겨지지 않을 만큼 색감도 좋다며 갤러리 공간을 제공할테니 전시를 해보면 어떻겠냐고 먼저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곧바로 학부모님들에게 작품전시에 대한 동의를 얻어 부랴부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갤러리에서 만난 한 학부모 (A씨) 는 ”자칫 쓰레기로 치부되어 버려질뻔한 아이의 그림을 갤러리에서 만나니 전혀 새로운 느낌이었어요. 이번 <아이(I)를 담다>라는 전시회를 통해 아이들 스스로도 마치 전문 작가가 된듯한 뿌듯함을 느끼는 듯 해요. 라며 활짝 웃었다. 또 다른 학부모 (J씨)는 "그동안 쓰레기라고 버렸던 종이들이 실은 아이들의 소중한 꿈의 씨앗이라는 것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아이들의 작품과 생각이 빛날 수 있게 기획하고 김상래 선생님과 공간을 제공해주신 예술공간 <아름> 홍채원 관장님께 감사드리고 싶어요. <아이(I)를 담다> 전시회를 통해 아이와 나를 함께 가슴에 담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쓸모없게 버려진 나뭇가지도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그냥 방치되기도 하고, 땔감이 되기도 한다. 때로는 훌륭한 예술작품으로 되살아나기도 한다. 앞으로 아이들에게 더 좋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가지를 구상중이라는 김상래 선생님과 그 속에서 함께 성장할 꼬마 작가들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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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시국제교류재단, 2023 오키나와 국제 카니발서 전통공연 펼쳐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지난 26일 일본 오키나와에서 개최된 2023 오키나와 국제 카니발에서 평택 민요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오키나와국제카니발 공연은 평택민요보존회와 오키나와시국제교류협회와의 협력을 통한 해외 인적 네트워크 확장 사업의 하나로 추진돼 진행됐다. 이날 공연에서는 12명의 평택민요보존회 단원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꽹과리, 징, 장구, 북 등을 연주하며 카니발에 흥을 돋우었다. 이들 평택민요보존회 단원들은 다른 예술단체들과 함께 퍼레이드에 참가한 후 준비된 무대로 이동해 화려한 부채춤과 신나는 사물놀이를 선보였다. 또한 아슬아슬한 버나놀이와 자반뒤집기로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공연을 지켜본 한 관객은 “한국의 전통 예술 공연을 가까이서 보고 들을 수 있어서 뜻깊었고 먼 곳까지 직접 방문해 이렇게 멋진 공연을 보여준 점에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평택시국제교류재단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오키나와 시민이 평택의 전통문화를 즐겼길 바라며, 앞으로도 평택의 우수한 문화를 해외에 알리는 일에 앞장서겠다"며 뜻을 밝혔다.